귀 뒤에 무언가 덩어리 진 것처럼 부풀어올라 통증이 느껴지시나요? 귀 뒤 멍울, 딱딱한 혹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저 같은 경우에도 왼쪽 귀 뒷부분에 화농성 여드름처럼 딱딱하게 자리 잡았었는데요.
만지면 통증이 느껴지고, 터뜨리고는 싶은데 볼 수가 없으니 많이 답답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크기가 점차 작아져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런데 몸이 피곤하거나 감기에 걸리고 나면 항상 같은 자리에서 똑같은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저와 비슷한 증상을 경험하고 있거나 다른 증상이라면 아래 내용을 주의 깊게 확인해 보세요.
목차
귀 뒤 멍울 원인
귀 뒤 멍울, 딱딱한 혹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지낭종
- 임파선 부종
- 급성 중이염
- 이하선염
얼굴을 포함한 귀 뒷부분은 피지낭종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귀 뒤 멍울이 잡힐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사라지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면 쉽게 재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압출을 시도해도 괜찮지만, 고름주머니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으면 재발하기 때문에 피부과에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답니다.
다음으로 임파선 부종은 말 그대로 임파선의 크기가 커진 것인데, 감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신체의 자연스러운 반응 중 하나입니다.
이 경우 특별한 치료 할 필요 없이 1주~2주 정도면 호전됩니다.
급성 중이염은 감기나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염증이 생긴 자리에 멍울이 잡힐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발열, 진물과 청각에 문제를 동반한다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하선염은 볼거리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합니다. 귀 밑, 귀 뒤에 멍울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볼, 목 주변이 부을 수 있으며, 식욕 부진의 증상이 있습니다.
드물지만 암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임파선암과 침샘암이 있습니다.
멍울의 모양이 불규칙하거나 단단하고, 손으로 눌러도 움직여지지 않는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귀 뒤 멍울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고 항생제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단, 암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비인후과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법
귀 뒤 멍울은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호전되기 때문에 별도의 치료는 필요하지 않으나, 임파선 부종과 염증으로 인한 멍울은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법이 있답니다.
먼저, 임파선 부종의 경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멍울 부위에 온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항생제를 복용하면 2~3일 후 증상이 완화됩니다.
급성 중이염, 임파선염의 경우 염증으로 인해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 나프록센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귀 뒤 멍울이 시간이 지나도 지속된다면 항생제를 복용하면 치료에 도움이 된답니다.
핵심 요약
귀 뒤 멍울은 피지낭종, 임파선 부종, 염증으로 인해 발생한다. 드물지만 암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호전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각한 경우 이비인후과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