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면증 초기 증상 5가지

by 건강대표 2023. 8. 26.

낮에 자주 졸리거나 자신도 모르게 잠드는 경우가 있지는 않은가요? 수면을 충분히 취해도 잠이 몰려오는 기면증은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증상을 인식하는 것은 치료와 관리에 중요하기 때문에 기면증 초기 증상 5가지를 알아봅시다.

기면증 초기 증상

목차

    기면증이란?

    기면증(Narcolepsy)은 중추신경계의 장애로, 평소에 지나치게 많은 졸음이 오거나 자신이 인지하지 못한 채 잠이 드는 현상을 말합니다. REM 수면 패턴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REM 수면

    REM(Rapid Eye Movement) 수면은 깊은 잠을 자는 동안 겪게 되는 수면 단계 중 하나입니다. 눈과 뇌의 주파수가 빠르게 이동하고 꿈을 꾸는 단계로 알려져 있습니다.

    • 보통 잠에 든 후 1시간 뒤에 REM 수면 단계에 이르지만, 기면증 환자는 잠에 들자마자 이 단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 일상생활 중 갑자기 REM 수면 상태로 들어가 자신도 모르게 잠에 들게 됩니다. (수면 발작)
    요약
    기면증은 갑자기 잠이 오거나 잠드는 증상을 말하며 REM 수면 패턴에 문제가 생겨 발생합니다.

    원인

    1. 하이포크레틴 결핍

    기면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뇌의 하이포크레틴(Hypocretin) 결핍입니다. 이 물질은 오렉신으로도 불리며 수면과 경계 상태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자가면역 질환

    일부 연구에서는 기면증이 자가면역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제시합니다. 몸의 면역 시스템이 실수로 건강한 세포나 조직을 공격해 기면증의 증상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3. 유전적 요인

    기면증은 가족력이 있어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유전자 변이가 기면증과 관련이 있으며 해당 유전자만으로 발병하지 않지만 다른 환경적 요인과 결합해 발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요약
    하이포크레틴 결핍, 자가면역 질환,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기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면증 초기 증상

    1. 낮잠이 잦아진다.

    갑자기 오는 피로감과 졸음으로 낮잠이 많아집니다. 낮잠은 길거나 짧을 수 있으며 주기 또한 마찬가지로 일시적이거나 반복될 수 있습니다.

    2. 얼굴이나 몸의 떨림이 발생한다.

    크게 웃거나 놀라는 등의 강한 감정을 느낄 때 근육이 약해지거나 마비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얼굴이나 신체 일부가 미세하게 떨리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몸이 움직이지 않는다.

    잠들기 직전이나 깨어나려는 순간, 가위에 눌린 것처럼 몸이 움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면 마비의 증상으로 일시적으로 움직일 수 없지만 증상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4.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잠이 들 수 있으며 특정한 행동을 하면서 잠에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망증과 유사하며 어떠한 활동을 했지만 그 활동에 대한 기억이 전혀 없습니다.

    예시

    • 운전 중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경로나 중간에 있던 사건이 기억나지 않는 경우
    • 문서를 작성하다 잠에 들어 깬 후, 모르는 글이 있고 내용이 부정확하거나 일관성이 없는 경우
    • 어떤 활동을 하다가 잠시 잠든 후 활동을 계속하지만 기억이 전혀 없는 경우

    5. 밤에 자주 깨고 잠들기 힘들다.

    기면증으로 인해 수면 패턴이 깨지기 때문에 밤에 자주 깨거나 잠들기 어려운 증상이 있습니다.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명상 효과

    요약
    기면증 초기 증상은 낮잠이 많고 밤에 잠들기 힘들며, 몸이 움직이지 않거나 자주 떨리고 일상생활의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자가진단 테스트

    이 테스트는 기면증의 증상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진단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기면증이 의심되는 경우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래의 문구를 읽고, 해당하는 사항을 확인해 보세요.

    1. 낮에 극도의 졸음이 몰려온다.
    2. 어느 순간 갑자기 잠에 빠진다.
    3. 감정을 느낄 때 근육이 약해지거나 마비되는 경험이 있다.
    4. 자주 가위에 눌린다.
    5. 잠들기 전이나 후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인 환각 경험이 있다.
    6. 내가 했던 일이 기억나지 않는다.
    7. 주변에서 내가 잠을 자는 것을 지적한 적이 있다.
    8. 일하면서 집중이 되지 않는다.

    만약 8개의 항목 중 4개 이상에 해당한다면 기면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요약
    자가진단 테스트는 진단 목적이 아닙니다. 증상을 파악하는 객관적인 통찰을 제공하며 정확한 진단은 별개로 진행해야 합니다.

    정리

    기면증은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면증 초기 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기면증이 의심된다면, 자연치유가 어렵기 때문에 의료적 진단을 통해 치료와 관리를 해야 합니다.

    kakaoTalk band facebook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