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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신고번호와 대처법

by 건강대표 2024. 3. 22.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보이스피싱이라고 판단되지 않더라도 의심적은 부분이 있으면 항상 염두를 해야 합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신고번호와 대처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내가 보이스피싱을 당했는지 헷갈리나요?

  • 개인정보를 요구하는가?
  • 조바심과 공포심을 유발하는가?
  • 금전적인 대가나 비용을 요구하는가?

이 세 가지가 보이스피싱을 판가름하는 중요한 핵심요소입니다. 여러분이 무언가를 얻기 위해, 혹은 무마하기 위해 범죄자에게 돈을 건넬 확률이 높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당할 수 있는 것이죠.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보이스피싱 신고번호

    기관 신고번호 목적
    금융감독원 금융사기대응단 국번없이 1332 피싱사기 관련 문의
    경찰청 국번없이 112 피싱사기 피해신고
    한국인터넷진흥원 국번없이 118 금융기관 사칭 스팸문자 신고

    금융감독원에 신고 시 주된 목적은 피싱사기인지 헷갈리거나 의심되는 경우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경찰청은 보이스피싱 피해가 발생한 경우 사건 접수를 위해 가장 먼저 연락을 해야 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의 경우 피싱사이트, 스팸문자 등을 신고하는 기관이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핵심은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112에 신고하면 사건접수, 악성 앱차단, 피해구제(지급정지)를 한 번에 처리받을 수 있습니다. 이유를 불문하고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경우, 빠른 신고가 피해구제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은행 신고번호

    우리은행 1588-5000 제주은행 1588-0079
    제일은행 1588-1599 전북은행 1588-4477
    하나은행 1599-1111 경남은행 1588-8585
    산업은행 1588-1500 신한은행 1544-8000
    기업은행 1588-2588 씨티은행 1588-7000
    농협은행 1588-2100 국민은행 1588-9999
    신한은행 1588-1515 대구은행 1588-5050
    수협은행 1566-6000 부산은행 1588-6200
    우체국은행 1588-1900 광주은행 1588-3388
    새마을금고 1599-9000 산림조합 1544-4200

    보이스피싱 대처법

    보이스피싱은 다양한 방법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피해 종류에 따라 대처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근마켓 수법

    당근마켓 수법은 3자 사기의 일종입니다. 즉, 보이스피싱 범죄자가 A에게는 물건을 구매하는 척 유도해 계좌를 알아내고, B에게는 물건을 판매하는 척 입금을 유도하는 것이죠.

    특히, 금이나 상품권 같이 다시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물품에서 많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범죄자가 대포통장을 사용해 입금유도를 하고 잠적할 수 있습니다.

    • A는 B에게 금값 대금 백만 원을 보냄
    • B는 입금을 확인하고 범죄자에게 전달함
    • 금을 받지 못한 A는 경찰에 신고
    • B는 보이스피싱에 연루되어 모든 계좌 정지

    A가 해야 하는 대처법

    A는 보이스피싱을 당한 당사자로, 반드시 빠르게 피해구제 신고를 해야 송금된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A는 거래내역, 대화내역, 사기가해자 정보(연락처, 이름)등을 증거물로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 112 보이스피싱 피해구제 신고
    • 증거물 수집

    B가 해야 하는 대처법

    B는 보이스피싱을 당한 피해자이면서 가해자이기도 합니다. 입금받은 돈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은 물론이고 본인명의 모든 계좌가 정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B는 이의제기를 신청해야 합니다.

    • 이의제기 신청서 작성
    • 사기이용계좌가 아님을 증명하는 자료(대화 내역)
    • 신분증 사본, 본인서명 사실 확인서 준비
    • 거래 은행에 방문해 이의제기 신청

    지급정지 방법

    어떤 보이스피싱이던 피해를 입은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대처법의 핵심은 빠른 신고를 통해,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계좌로 송금되었던 돈을 출금, 송금하지 못하도록 지급정지를 해야 합니다.

    • 가까운 경찰서 방문
    •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발급
    • 은행에 지급정지 요청
    • 금감원 피해금 환급진행

    지급정지를 통해 나의 돈을 소중하게 돌려받으려면, 30분 이내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지연인출제도로 입금받은 금액을 30분간 송금이나 출금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이 경우 별도의 소송절차 없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예방법

    보이스피싱에 사용되었던 계좌를 지급정지하더라도, 범죄자가 이미 돈을 빼돌린 경우 돌려받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보이스피싱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 금전, 개인정보를 요구하면 반드시 의심한다.
    •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전화 또는 문자가 오더라도 쉽게 믿지 않는다.
    • 비용을 위한 선입금을 요구하는 곳은 의심한다.
    • 납치, 협박등의 전화는 자녀의 안전을 먼저 확인한다.
    • 출처를 알 수 없는 링크, 파일을 열지 않는다.

    자신도 모르게 스마트폰 내 악성 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전화번호까지 조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것을 믿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금감원 공식번호로 전화나 문자를 보낼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경우 어떻게 구분할까요? 그들의 목적은 돈입니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계좌이체, 무통장 입금, 현금 전달 등 금전을 목적으로 나에게 다가오지 않았는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보이스피싱이 조금이라도 의심되거나 이상한 점이 발견된다면 이유를 불문하고 112에 신고 먼저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결론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112 신고입니다. 여러 곳에 신고할 필요 없이 경찰청 112에 신고하면 사건접수부터 피해구제 절차까지 한 번에 진행됩니다. 피해구제의 골든타임은 30분이기 때문에 망설이지 않고 신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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