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 식사가 가능한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물론 가능하지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먹으면 안 되는 음식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 발치 후 최소 2시간 동안은 마취와 출혈을 줄이기 위해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개인차는 있을 수 있지만 보통 3시간~4시간 후 식사를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음식에 따라 출혈이 다시 발생하거나 잇몸 붓기가 악화될 수가 있습니다.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확인해 봅시다.
목차
사랑니 발치 후 식사
먹어도 되는 음식
- 미지근한 수프, 죽
- 과일 통조림(황도)
- 요거트
- 두부
- 으깬 감자
- 식빵
- 오트밀
- 삶은 계란
- 채소찜
사랑니 발치 후 치아가 제거되어 입안이 일시적으로 통증이나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한 가지 팁으로 음식을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조리가 필요한 음식인 경우에는 음식을 식혀서 미지근하거나 차갑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 후 뜨거운 음식을 먹게 되면 통증이나 붓기가 심해지고, 출혈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발치 후 1~2일 동안은 뜨거운 음식을 피하고, 상처가 모두 아물 때까지는 차갑거나 미지근한 식단 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식사를 할 때는 사랑니를 발치한 반대편 치아로 음식물을 씹으면 통증과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식사를 끝마치면 양치질이 걱정이지만 안전한 방법이 있습니다.
양치질
만약 출혈이 멈췄다면 물로 가볍게 헹굴 수 있답니다. 출혈이 있다면, 반대편 치아만 살살 문질러주며 발치된 부분을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마무리로 고개를 살짝 기울여 물을 머금고, 반대편 치아만 헹구면 안전하게 양치질을 끝마칠 수가 있답니다. 여기서 팁은 입안을 헹구고 뱉지 말고 고개를 숙여 흘려보내듯이 물을 뱉으면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먹으면 안 되는 음식
- 딱딱한 음식: 고기, 바게트빵과 같이 딱딱하고 질긴 음식
- 매운 음식: 떡볶이, 고춧가루나 고추장을 사용한 음식
- 너무 짜거나 단 음식: 설탕, 소금이 많은 가공 식품
- 알코올 음료: 주류나 칵테일과 같은 알코올이 포함된 음식
- 뜨거운 음식: 커피, 찌개와 같이 뜨거운 음식
- 너무 차가운 음식: 아이스크림, 얼음 등 지나치게 차가운 음식
- 입자가 남는 음식: 견과류, 과자, 옥수수와 같이 작은 입자가 남는 음식
사랑니 발치 후 식사를 할 때, 이러한 음식들은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발치 후의 구강과 점막은 민감하고 붓기가 생기기 때문에 최대한 자극을 주지 않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정리
사랑니 발치 후 식사할 때는 반드시 부드럽고 뜨겁지 않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식사를 할 때, 양치질을 할 때 모두 마찬가지로 자극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숙지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은 모두 자극적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극"이라는 키워드를 생각하시면 쉽게 기억이 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