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잇몸 고름 자연 치유,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완치 후기

by 건강대표 2024. 2. 21.

잇몸 고름이 자연 치유가 가능한 지 궁금증이 많았는데, 제가 직접 한 달 동안 겪은 후기에 대해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먼저 제 경우에는 오른쪽 위 큰 어금니에 여드름처럼 고름이 생겼는데요.

👉발치 후 먹으면 안되는 음식

잇몸 고름 자연 치유

*이 글은 제가 실제로 경험한 일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있는 줄도 몰랐는데, 어느 날 갑자기 혀로 잇몸을 긁다가 발견했는데요. 눌러보니 약간의 통증이 느껴지고 낭종처럼 부풀어 올라있었습니다.

거울로 확인해 보니 고름 주머니가 보이더군요. 처음에는 당황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다가 면봉으로 지그시 눌러서 터뜨렸습니다.

안에 하얀 고름과 피가 섞여 빠져나왔고, 소독 후 경과를 지켜보았습니다. 처음 하루 이틀은 괜찮았지만 3일째 되던 날 그 자리에 다시 잇몸 고름이 생겼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자연 치유 가능할까?

    저는 잇몸 고름이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판단해 몇 가지 자연 치유를 위한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인터넷 검색은 물론이고 유튜브도 틈틈이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중에 효과가 좋았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항균과 소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치주염이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고름을 터뜨린 다음에는 항상 잇몸에 올리브 오일을 발라주었답니다.

    경험상 고름을 터뜨리고 나서 잇몸에 올리브 오일을 발라주면, 진정되는 느낌과 고름이 발생하는 주기가 길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평소에 1~2일이면 고름이 재발하곤 하는데, 올리브 오일을 바르면 3일~4일 후에 생기거나 고름이 크기가 작아졌습니다.

    생리식염수

    소금은 오래전부터 양치질에도 쓰이며 치약에도 쓰이곤 했습니다. 저는 고름을 자주 터뜨리기 때문에 소독할 게 필요해 소금물을 생각하다가 생리식염수를 선택했는데요.

    소금물은 농도를 맞추기도 쉽지 않고 매번 만드는 게 번거로웠어요. 어차피 소금물과 생리식염수 성분은 같으니까 약국에서 구입해 사용했습니다.

    통증이 느껴지거나 붓기가 심할 때 생리식염수를 머금곤 했습니다. 결과는 만족스러웠고 자연 치유를 하기 위해 수시로 가글을 했던 경험이 있네요.

    녹차

    가끔 혀나 이빨로 고름을 스치기만 해도 굉장히 아픈 날이 있는데요. 이럴 때 따듯한 물에 녹차 티백을 우려 입에 가만히 머금고 계세요. 통증 관리 할 때는 이 방법이 저는 제일 효과가 컸습니다.

    차가운 물에도 우려서 사용했는데 따듯한 물이 훨씬 더 낫더라고요.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제가 위에 설명드린 방법 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었습니다. 예를 들면, 생강, 꿀, 비타민 C 등등 많은 시도를 해봤지만 결국 자연치유는 실패를 하게 됩니다.

    일상생활에는 큰 불편함이 없었기 때문에 한 달이란 시간 동안 별생각 없이 넘어간 것 같네요. 고름이 계속 발생하는 것도 너무 스트레스받고 더 이상은 안될 거 같아 결심을 하게 됩니다.

    2.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제가 잇몸 고름을 발견하고 터뜨려야겠다고 결심한 데에는 단순 혓바늘이라고 생각했던 게 컸습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 보니 혓바늘은 고름 주머니가 있지 않아요.

    그래서 잇몸 고름을 터뜨리고 다시 생기고를 몇 번 반복하던 찰나, 이제야 생각이 나기 시작한 겁니다. 잇몸 고름이 지속되는 위치가 제가 3년 전 신경치료를 받은 곳이었다는 사실을요.

    부랴부랴 치과를 방문해 검사한 결과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 뿌리에 염증이 생겼다고 하네요. 그제야 고름을 터뜨려도 계속 생기는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치아 내부에 염증이 생기고 고름이 빠져나오지 못해 잇몸에 계속 생기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니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니 해결되지 않았던 거고요.

    치과의사 선생님께서는 염증을 오래 방치하게 되는 경우, 잇몸뼈를 살리지 못하거나 주변으로 염증이 번지면서 더욱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게 진료를 받은 첫날 치료를 받을 수 있었고, 치아 내부의 원인을 제거하니 더 이상 잇몸 염증이 생겨날 이유도 없었습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자면, 잇몸에 여드름과 같이 낭종이 보이는 경우 지체 없이 치과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3. 개인적인 생각

    이게 잇몸 고름, 치주낭종으로 불리는 흔한 치아질환인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치과 방문보다는 자연 치유법에만 관심 있어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였고 일부 후기를 확인했을 때 실제로 자연 치유에 성공한 사람들도 종종 보였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우리는 일시적인 현상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지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저처럼 예전에 받은 신경치료가 원인으로 고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치과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적합합니다.

    그리고 절대로 고름을 터뜨려서는 안 됩니다. 만약 자연스럽게 터지거나 실수로 터뜨렸다면 어쩔 수 없지만 터뜨린 이후에도 고름이 재발한다면 치아 뿌리에 염증이 발생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kakaoTalk band facebook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