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목 결절종 원인, 치료 방법

by 건강대표 2024. 3. 2.

결절종은 손, 손가락, 손목에 자주 발생하는 양성 종양인데요. 그중 손목 결절종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손목 결절종 원인

손목 결절종은 손목의 관절이나 힘줄에 주변에서 발생하는 체액으로 가득 찬 낭포성 종양입니다. 따라서, 작은 혹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끈끈하고 투명한 액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액체로 결절종을 진단하기도 한답니다. 또한, 양성 종양으로 알려져 있으며 악성 종양으로 진단되는 경우는 매우 희박한데요.

양성 종양이란 세포의 이상 증식이 암으로 진전하지 않는 상태의 종양을 말합니다. 즉, 주변 조직으로 확산하는 것이 아니므로 비교적 안전한 종양이지요.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목차

    손목 결절종 원인

    손목 결절종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양한 원인이 제시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설득력 있는 원인 2가지를 다루고자 합니다.

    1. 윤활액 누출

    손목의 관절 윤활막에서 손목을 부드럽게 움직이게 하기 위해 윤활액을 만듭니다. 이 액체는 관절로 분비되며 윤활막 내에 머물러야 합니다.

    하지만, 외부의 충격, 골절 등 모종의 원인으로 관절이나 힘줄 주변으로 윤활액이 누출될 때, 이로 인해 주변에 얇은 막이 생기면서 한 곳으로 모이게 됩니다.

    손목 결절종의 모양을 보면 마치 물풍선과 같은데, 외부로 빠져나갈 구멍이 없어 피부 아래에 낭종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손가락 살찌는 원인 알아보기

    2. 퇴행성 변화

    퇴행성 변화는 세포의 노화 및 손상으로 인한 변화를 나타냅니다. 이 변화로 세포는 원활하게 기능하지 못하게 되고, 자체적으로 보호 및 수리 기능이 활성화되는 것이죠.

    이 과정에서 점액질을 생성하고, 이는 손상된 부분을 보호하고 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손목의 힘줄이나 관절을 감싸고 있는 막 안에 있는 세포들이 퇴행성 변화로 점액질이 분비되고 축적되면서 낭종이 형성되는 것이죠.

    '결절종'을 출판한 정형외과 의사의 주장에 따르면 결절종은 모든 연령층에서 형성될 수 있지만 20~50세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발견된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은 남성보다 결절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3배가 높고, 골관절염이 있는 여성에게 흔히 발견된다고 합니다.

    ✅골감소증 치료 방법 알아보기

    골절환자의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높은 점을 생각한다면 손목 결절종의 원인은 관절의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손목 결절종의 치료 방법은 수술이 필요하거나,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낭종의 크기가 크고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와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가만히 두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기도 합니다만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민간요법과 비슷한 방식으로 치료를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예를 들면, 혹을 세게 눌러 터뜨리거나 주사기로 액체를 뽑아내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가치료나 일부 사람들의 후기를 보고 따라 하는 것보다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주요 내용

    손목 결절종의 원인은 관절의 문제에서 비롯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손목을 보호하는 장치를 마련하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료되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증상이 심각한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에 방문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kakaoTalk band facebook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