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에 좋은 물, '이것'을 물에 넣어라

by 건강대표 2024. 3. 4.

당뇨에 물이 좋다는 사실은 모두가 알지만, 물에 어떤 것을 넣느냐에 따라 당뇨에 더욱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물

물은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에게 특히 중요한데요.

혈당이 높을수록 느끼는 갈증도 커지기 때문에, 제 때 적절한 수분을 섭취하지 못한다면 탈수와 함께 신장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물 자체가 혈당을 조절해주지 않지만, 특정 음식을 물과 함께 우려내는 방식 등을 통해 혈당을 조절할 수 있는 물을 만들 수가 있는 것이죠.

👉혈당을 낮추는 애사비 알아보기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목차

    당뇨에 좋은 물

    1. 보리

    보리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2022년 연구에 따르면 보리밥을 먹은 사람들의 경우 당뇨병 치료받았던 아니었던 모두 혈당 수치를 유의마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보리를 물에 달여서 먹는다면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 데 유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2. 여주

    여주는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는데, 그 이유는 여주에 있는 식물 화합물인 사포닌,체란틴 등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 수치를 낮추기 때문이죠.

    2023년 연구에 따르면 여주는 고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당뇨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주를 생으로 먹거나 조리해서 먹을 수 있지만, 독특한 쓴맛으로 인해 물과 함께 달여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계피

    계피는 혈당 수치를 안정시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2024년 UCLA 연구에 따르면 18명의 당뇨병 위험군 환자를 대상으로 계피 보충제, 위약 형태로 4주 동안 복용한 결과 혈당 수치, 혈당 최고수치, 중성지방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계피 가루를 물에 섞어 먹거나, 차로 끓여 먹는 다면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죠.

    4. 호로파

    호로파를 처음 들어보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호로파는 향신료로 사용되는 콩입니다. 호로파 씨앗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혈당은 낮추면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한답니다.

    2023년 연구에 따르면 호로파는 공복 혈당 수치와 평균 혈당 수치를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호로파 씨앗을 물에 장시간 담가먹거나, 뜨거운 물에 팔팔 끓여 차로 우려내 먹는다면 '혈당을 낮추는 물'이 되는 것이죠.

    5. 알로에 베라

    알로에 베라는 화장품과 주스에 많이 사용되는데 대부분 피부에 좋다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주목해야 할 점으로 알로에 베라는 공복에 적절한 양을 섭취하면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주스는 설탕과 인공 감미료가 포함되어 혈당 수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알로에를 잘라서 주스를 만들거나 따듯한 물에 넣어 먹으면 당뇨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바질

    바질 추출물에는 항당뇨성 성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3년 연구에 따르면 쥐를 대상으로 바질 추출물을 주입한 쥐와 그렇지 않은 쥐를 비교한 결과, 주입한 쥐의 경우 2배 이상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바질가루를 물에 타서 먹거나 잎을 푹 끓여 차로 만들어 먹으면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7. 암라

    암라는 생소하시겠지만 동남아시아, 인도 등 아열대에서 재배되는 과일입니다. 이 과일은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23년 연구에 따르면 암라에 포함된 특정 성분이 혈당 수준을 안정화시키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해 당뇨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암라 가루 분말을 물에 넣어 먹으면 당뇨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보리, 여주, 계피, 호로파, 알로에 베라, 바질, 암라를 물에 넣어 먹거나, 끓여서 차로 만들어 마시면 충분한 수분 섭취와 동시에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즉,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혈당이 높으신 분들은 이러한 음식들을 물과 함께 넣어드시면 당뇨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죠.

    핵심

    당뇨는 갈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하지만 물은 혈당에 관여하지 않기 때문에 위에 설명한 것들을 넣어서 먹으면 수분 섭취와 함께 혈당 수치를 낮추어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된다.

    kakaoTalk band facebook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