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를 발치하고 마취가 풀리면 어마어마한 통증이 느껴지곤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줄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저 같은 경우, 운이 없게도 사랑니 위아래 4개가 모두 '매복 사랑니'로 누워있는 형태였답니다.
발치과정이 쉬운 게 아니라 치아를 조각내서 뽑았는데요.
항상 뽑고 나서 통증이 너무 심했고 '사람이 통증으로 죽을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네요.
본론으로 돌아와 어떤 방법이 통증을 빠르게 잠재울 수 있는지 아래 내용에서 살펴봅시다.
목차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줄이는 법
1. 항염증제(NSAID)
제 경험상 권장하는 방법으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복용하면 통증을 줄일 수 있어요.
일반 의약품으로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고, 발치 후 통증을 잡아주는 진통제 역할을 한답니다.
사랑니를 발치하면 붓기 때문에 욱신욱신 거리는 데 항염증제를 먹으면 염증을 감소시켜 붓기도 줄어듭니다.
처음 발치했을 때는 몰라서 악으로 버티다가, 두 번째 발치부터 먹기 시작했는 데 개인적으로 효과가 제일 좋았어요.
치과에서 약을 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같은 약이므로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돼요.
2. 얼음찜질
두 번째 방법으로 얼음찜질입니다. 발치 부위를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통증이 감소해요.
저는 항염증제를 복용하면, 곧바로 얼음찜질에 돌입합니다. 그래야 시너지 효과가 난다고 해야 할까요?
얼음을 얇은 수건에 감싸거나 얼음팩을 이용해서 발치 부위 얼굴 쪽에 올려두고 있으면 됩니다.
단, 너무 세게 누르거나 발치 부위가 물리적 자극을 받으면 안 됩니다. 가벼운 무게로 살포시 올려두거나, 손으로 지탱해서 발치 부위가 눌리지 않게 하세요.
10분에서 20분 정도 지나면 통증과 붓기가 모두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3. 침 뱉지 않기
세 번째 방법으로 침 뱉지 않기인데, 사랑니 발치 후 핵심이라고 볼 수 있어요.
보통 발치를 하고 나서 치과 의사 선생님께서 흡연, 빨대 사용, 침 뱉기 등을 금지합니다. 구강 내의 압력을 높여서 발치 부위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흡연과 빨대 정도는 간단하게 참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랑니를 발치하면 침과 피가 계속 분비되면서, 입안에 가득 고이는 경험 모두들 있으실 겁니다.
이때, 침을 약하게 뱉는 시늉이라도 하시면 안 됩니다. 제가 그렇게 했다가 꿰맨 부위가 찢어져서 다시 치과에 방문하게 된 원인이 되었습니다.
입안에 침이 잔뜩 모이면, 고개를 옆으로 숙여서 흘려보내거나 삼키셔야 합니다. 침을 뱉는 행위 자체가 발치 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어요.
경험상 침이랑 피가 섞이면 굉장히 끈적해서 입 밖으로 잘 안 나옵니다. 이때 휴지를 살짝 입안에 넣어서 침과 피를 흡수시키는 방법이 있어요.
여담지이지만 저는 사랑니를 발치하고 나면 물티슈랑 휴지 각각 두통을 다 씁니다. 꼭 미리 구비해 두세요.
통증을 부추기는 행동
1. 소금물 가글
발치 후에 소금물로 입안을 헹궈주면 소독과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주의해야 합니다.
먼저, 소금물의 농도를 제대로 맞추지 않으면 오히려 발치 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어요.
또한, 입안을 헹구는 것 자체가 발치 주위 조직을 건드리기 때문에 상처가 벌어질 가능성이 높답니다.
발치를 하고 나서 절개 부분에 피가 응고되어 흔히 '피떡'으로 불리는 덩어리가 보이는데요.
이 덩어리는 발치 부위를 치유하고 외부의 감염으로 지켜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가글을 너무 자주 하면 피떡이 떨어져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통증을 부추기는 행동이 되는 것이죠.
2. 얼굴 근육 사용
통증이 계속되면 얼굴을 만지거나 얼굴을 찡그리게 되죠. 자연스럽게 입술을 깨물 수도 있어요.
이러한 행동은 발치 부위를 벌어지게 만들어 통증이 발생하고, 치유 과정을 늦출 수가 있답니다.
사랑니가 발치된 부위는 굉장히 예민한 상태기 때문에, 얼굴 근육이 움직이면서 함께 자극을 받을 수 있어요.
통증이 심하더라도 얼굴을 최대한 움직이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만약 손가락에 칼에 베인 상처가 나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손가락에 반창고를 붙이고, 물에 닿지 않게 하고 최대한 사용을 자제하겠죠?
발치 부위도 마찬가지예요. 거즈를 물어 상처 부위를 지혈하고, 물에 닿지 않게 최대한 자극을 피해야 합니다.
결론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을 줄이는 방법으로 항염증제, 얼음찜질, 침 뱉지 않기 3가지가 있습니다. 통증이 심각한 경우는 반드시 약물을 복용하고, 장시간 지속된다면 치과에 다시 방문해 발치 부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입안을 헹구거나 얼굴을 자주 움직이면 발치 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이러한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