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 수치가 높으면 통풍과 신장결석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요산 수치 낮추는 음식 5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높아진 요산 수치로 인해 이미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 되돌리기에는 너무 늦을 수 있답니다.
따라서, 요산 수치를 관리하는 것이 건강에 무척 중요한데요.
요산 수치가 높아지기 전에 아래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커피
기존연구에 따르면 하루 1잔 이상의 커피 섭취는 통풍 위험 감소에 효과가 있으며, 요산 수치를 크게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필요한 커피의 양을 성별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데, 남성의 경우 더 적은 양으로도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커피의 어떤 성분이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지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일부 주장에 따르면 커피는 신체의 퓨린을 분해하는 효소를 방해해 요산 생성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커피섭취로 인해 다른 건강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2. 체리
2019년 연구에 따르면 체리는 요산 수치를 낮춰 통풍 발작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는 4주 동안 매일 약 종이컵 1컵 분량의 '타트체리' 농축액을 물과 함께 희석해 먹도록 하였는데, 마신 사람들의 경우 요산 수치가 크게 감소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1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와, 12명의 건강한 참가자에 대한 연구에서 체리 섭취 후 요산 수치가 모두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답니다.
3. 유제품
유제품에는 우유, 요구르트, 치즈와 같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기존연구에 따르면 유제품은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균나이가 65세인 6,329명을 대상으로 유제품 섭취량을 분석해 '고요산 혈증'의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유제품을 많이 섭취한 참가자는 고요산 혈증의 발생률이 낮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일부 주장에 따르면 우유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이 요산 배출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유제품은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요산의 생성을 억제하게 되는 것이죠.
4. 비타민 C
2021년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 보충은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 C는 퓨린 대사를 촉진해 요산의 생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콜레스트테롤과 함께 소장에서 요산 배출을 돕기 때문에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죠.
하지만, 2020년 미국류마티스학회에 따르면 비타민 C가 요산 배출 효과가 있긴 하지만 미미해 통풍 환자에게 권장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비타민 C를 보충제 형태도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과일과 채소를 통해 자연스럽게 보충할 수 있는 것이 건강에 유익합니다.
비타민 C 풍부한 음식
- 오렌지
- 딸기
- 파인애플
- 피망
- 고추
- 브로콜리
- 토마토
키위는 비타민 C가 풍부해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거 같지만, 옥살산 함량이 높아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부 연구에서 또 키위를 섭취하면 요산 수치가 상승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답니다. 키위는 피하도록 합시다.
5. 물
특정한 음식을 먹어야만 요산 수치를 낮출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단순히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된답니다.
신장은 노폐물과 요산을 체외로 배출하는 주요 기관 중 하나입니다. 충분한 물을 섭취하면 신장에서 요산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겠죠.
또한, 물을 요산으로 인해 생성되는 결정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즉, '신장 결석'이라고 부르는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들이 물 섭취와 요산 농도 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으며, 물이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는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결론적으로, 특정 음식을 통해 요산 수치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물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핵심 내용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인 음식은 커피, 체리, 유제품, 비타민 C 그리고 가장 중요한 물이 있습니다. 안내드린 음식들을 규칙적으로 섭취하시면 요산 수치가 높아지기 전에 관리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