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오지 않거나 자주 잠에서 깬다면 불면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불면증 해결법 TOP3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며칠 동안의 불면증은 피로와 집중력 저하로 이어지지만, 장기간 지속되면 우리 몸과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수면 부족은 면역 체계를 떨어뜨려 각종 질병에 취약한 상태를 만듭니다. 또한, 우울증과 불안 증상을 증가시키기도 하지요.
따라서, 불면증의 증상을 개선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타트체리
타트체리는 수면을 촉진하는 멜라토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천연 수면제'인 셈이죠.
기존 연구에 따르면 타트체리 주스를 마신 뒤 수면 시간과 수면 효율을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수면에 들기 30분 전 타트체리를 섭취하면 깨지 않고 오래 잘 수 있답니다.
참고로 국내에서 생과는 찾아볼 수 없고, 원액 및 즙 제품이 많이 있습니다.
2. 발레리안
발레리안을 처음 들어보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발레리안은 설령쥐오줌풀, 길초근, 결초근 부르는 이름이 다양한데요.
다년생 식물로 오랫동안 불면증을 치료하는 민간요법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수면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2020년 연구에 따르면 수면 문제와 불안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ADHD 어린이의 수면 문제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최적의 효과를 얻으려면 생약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지요.
국내에서 캡슐형태로 판매하고 있으며, 가격도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시도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3. 캐모마일
캐모마일은 진정 효과와 수면 유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차로 끓여 간단하게 마실 수 있어 불면증 환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캐모마일은 불면증 치료제인 '벤조디아제핀'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악몽을 자주 꾸거나 밤에 나쁜 생각이 많이 떠오르는 분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답니다.
여담이지만 캐모마일 향기를 맡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줍니다. 잠이 안 오는 밤, 캐모마일 차 한찬 어떠신가요?
마치면서
불면증 해결법으로 천연 수면제인 타트체리, 발레리안, 캐모마일을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임시방편으로 사용할 수는 있지만 의존해서는 안된다. 따라서, 불면증 증상을 완화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고, 증상이 개선되면 스스로 잠들 수 있도록 습관을 길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