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트밀 먹는법, 미국은 어떻게 먹을까?

by 건강대표 2024. 4. 13.

그릭요거트와 섞은 오트밀

오트밀은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지역에서 아침 식사 대용으로 자주 먹는데요. 오트밀 먹는법을 알아보고, 해외는 어떤 식으로 먹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오트밀은 어떤 부분이 건강에 유익한가요?

식약처 "식품영양성분"에 따르면, 오트밀 100g당 식이섬유는 18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여성의 식이섬유 하루 권장량을 충족합니다. 또한, 인과 철분도 하루 권장량의 절반가량 들어있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식이섬유: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한다.
  • 철분: 임산부에게 필수적이며, 적혈구를 생성해 빈혈을 예방한다.
  • 인: 뼈와 치아를 형성하고, 뼈를 튼튼하고 강하게 만든다.

이러한 이유로 북미와 북유럽 지역에서는 오트밀을 아기 이유식으로 먹이기도 한답니다. 실제로 미국소아과학회(AAP)에서는 유아에게 오트밀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오트밀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목차

    오트밀 먹는법

    오트밀은 익히거나 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오트밀을 생으로 먹으면 영양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어 권장되는 방법입니다.

    단, 아기 이유식으로 만들 때는 익히는 것이 안전합니다. 치아가 없는 아기들은 오트밀을 먹기 어려울 수 있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전통방식으로 먹기

    한국의 '김치'처럼 오트밀 역시 많은 국가에서 전통적으로 섭취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재료: 롤드오트밀 또는 스틸컷오트밀 40g, 물 또는 저지방 우유 1컵, 소금 약간
    추가재료: 견과류, 꿀, 과일 등 (선택사항)

    1. 냄비에 물이나 우유 1컵과 소금을 넣고 끓여줍니다.
    2. 오트밀을 넣어주고 5분간 잘 저어줍니다.
    3. 불을 끄고 뚜껑을 덮어 5분간 뜸을 들여줍니다.
    4. 그릇에 담아 추가재료를 토핑으로 얹어줍니다.

    스틸컷오트밀을 사용하는 경우, 물과 우유의 양을 약간 더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롤드오트밀보다는 딱딱한 경향이 있어 조리시간도 2배 더 늘려주세요.

    오트밀 1인분
    오트밀 40g(반 컵)에 우유나 물을 섞으면 한 그릇정도의 1인분 양이 완성됩니다.

    간단히 익혀서 먹기

    오트밀을 요리할 때는 꼭 불이 필요한 건 아닙니다. 전자레인지로 간단하게 익혀서 먹을 수 있습니다.

    재료: 롤드오트밀 40g, 물 1/2컵, 우유 1/2컵

    1. 적당한 그릇에 오트밀과 우유, 물을 넣어줍니다.
    2. 오트밀이 수분을 흡수하도록 잘 섞어줍니다.
    3. 뚜껑을 닫지 않고 2분간 전자레인지에 돌려줍니다.
    4. 꺼내어 잘 섞어주고 1분간 다시 돌려줍니다.

    전자레인지로 익혀먹는 경우, 롤드오트밀, 인스턴트 오트밀과 같은 부드러운 질감의 오트밀을 사용하세요. 참고로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조리시간을 늘려주시면 됩니다.

    생으로 먹기

    오트밀을 생으로 먹을 때는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오히려 설사와 복통 같은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요.

    주로, 시리얼처럼 우유에 말아먹거나, 푹 담가 부드럽게 만들어 죽처럼 먹을 수 있습니다. 다른 한 가지는 요거트와 함께 먹는 방법이 있어요.

    재료: 인스턴트 오트밀 15g, 그릭요거트 150g
    추가재료: 블루베리, 딸기, 바나나, 메이플 시럽, 꿀, 호두, 아몬드 (선택사항)

    1. 그릇에 오트밀과 그릭요거트를 넣고 섞어줍니다.
    2. 메이플 시럽이나 꿀을 넣어 단맛을 추가합니다.
    3. 좋아하는 과일이나 견과류를 토핑으로 뿌려줍니다.

    요거트와 오트밀을 섞으면 추가재료를 넣지 않더라도 제법 맛있는 디저트가 됩니다. 단, 스틸컷오트밀과 같이 딱딱한 질감의 종류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아기 이유식 만들기

    오트밀을 활용한 아기 이유식은 건강에도 좋고, 아기의 배변활동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보통 6개월 이상부터 이유식을 먹이기 때문에, 첫 이유식으로 적합합니다.

    재료: 오트밀 가루 2스푼, 분유 1스푼, 물 1/2컵

    1. 오트밀을 푸드 프로세서나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2.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인 뒤, 오트밀 가루를 넣습니다.
    3. 크림 같은 질감이 나올 때까지 잘 저어줍니다.
    4. 불을 끄고 분유를 넣어 농도를 맞춰줍니다.

    질감을 묽을수록 좋지만, 너무 묽으면 아기가 먹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분유를 넣어 질감을 맞추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미 갈아서 나온 '오트밀 가루' 제품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해외에서 오트밀 먹는법

    미국에서는 따듯한 우유에 오트밀을 말아서 죽처럼 먹습니다. 특히, 흑설탕이나 같은 달달한 맛을 추가해서 먹어요. 이러한 이유에서 미국에서 오트밀은 '죽'을 뜻하는 고유명사처럼 사용됩니다.

    반면에 영국에서는 물이나 우유에 오트밀을 넣고 끓여, 소금과 버터로 간을 해서 짭짤하게 먹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한, 유럽이나 캐나다는 요거트와 함께 생으로 먹거나 우유와 함께 끓여서 먹습니다.

    결론적으로 해외에서 오트밀을 먹는법은 나라마다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결국 취향의 차이기 때문에 선호하는 방법대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결론

    오트밀은 생으로 먹거나 익혀서 먹을 수 있습니다. 아기 이유식부터 모든 연령에게 건강한 아침식사 대용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들은 오트밀을 익혀서 먹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기저귀바우처 잔액 확인 방법 2024년

    기저귀바우처는 국민행복카드에 포인트로 지급되어 잔액 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기저귀바우처 잔액 확인 방법을 알아봅시다. 기저귀바우처 잔액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 기저귀바우처

    healthceo.tistory.com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신청방법 2024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는 임산부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농산물을 제공하고, 친환경 농산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지원사업입니다. 2024년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신청방법을 알아봅

    healthceo.tistory.com

    kakaoTalk band facebook shareLink